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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ynamic Routing 본문
<Dynamic Routing>
업뎃 Invalid Time Flush Time AD VLSM가능여부
RIP : 30초 180초 240초 120 X
IGRP : 90초 270초 630초 100 X
RIP은 홉카운트 15가 제한
IGRP : 홉카운트가 255 / Bandwith, delay, Reliability,Load,MTU
Split Horizon -> Distance Vector의 취약점 보안 A라우터에서 받은 정보를 A에게 전달 X
STP : 기다려주는 시간 20초 안되면 Learning,Listening 시간 15초씩을 기다리고 BLK에서 Forwarding 상태가 됨
OSPF : Convergence Time(업뎃주기) : 변화하면 바로 / VLSM 가능 / AD 110 / Hello 10초 , Dead 40초
RIP은 Broadcast로 업뎃알림 but OSPF는 Multicast로
OSPF : hello/dead interval이 같아야한다, Area ID,Authentication Passwd , stub area flag도 같아야함
라우터-----라우터
-> Hello Multi (224.0.0.5)
<- unicast
Router-ID : 가장높은 IP 그래서 Loopback 사용
DR/BDR -> Priority (default 값은 1) -> 라우터 ID 높으면 DR / BDR
사용이유 ? 링크상태 교환할때 생기는 트래픽 소모를 줄이려고 -> BR에게 모든 라우터가 Link-State를 보내서 DR이 Sync 해놈
LSA(Link-state Advertisement) : DR에게 전송(224.0.0.6 주소 사용)
그다음 DR이 224.0.0.5로 정보 뿌림 답장은 Ack 이때 Time(BDR이 감시할때 씀)가 지날때 까지 안보내면 BDR -> DR됨
Link-State가 변하면 DR에게 전달 다시 뿌림 이건 식으로 진행됨
Cost : 100 000 000 /~자신의 Mbps
네트워크 타입
NBMA(Non Broadcast Multicast Access)
Point-to-p
Broadcast
Multicast Acces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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